미국┃United States}Alaska}
알래스카 Alaska 알래스카에서는 인사이드패시지(Inside Passage)의 피오르드(fjord; 협만)를 통과하는 항해, 때묻지 않은 황무지에서의 산책, 야생동물과의 조우, 국경지대 마을에서의 체류 등 다른 곳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함을 맛볼 수 있다.
미국의 어느 지역도 알래스카가 가지고 있는 그 신비한 매력을 소유한 곳은 없다. 이러한 매력이 도시에 살고는 있지만 숲속에서 유랑하는 것을 동경하는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알래스카 땅에 대한 신화적인 별명인, '마지막 미개척지(The Last Frontier)'는 과거 알래스카의 모험에 대한 동경과 벼락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이곳으로 초기의 광부들을 이끌었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가장 알래스카를 잘 나타내는 말로 쓰이고 있다. 오늘날은 개척자가 아니라 여행객들과 배낭족들이 모험가와 광부들을 대신하고 있지만, 그때 그 모험심은 아직도 예전과 다름없다.
알래스카의 남동부는 가장 여행하기 쉽고 흥미로운 곳이며, 시애틀에서 출발해 2~3주 정도 시간을 낸다면 미국 여행 중 최고의 경험을 하게될 것이다. 캠핑과 호스텔의 숙박비, 헤인즈(Haines)까지의 알래스카 마린하이웨이(Alaska Marine Hwy) 페리 티켓, 시애틀로 돌아오는 항공편까지하면 $1500의 정도의 돈이면 알래스카를 여행할 수 있다.
알래스카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싶다면, 비행기를 타고 사우스-센트럴(South-Central) 지역에 가보자. 그곳의 프린스 윌리엄 해협(Prince William Sound)과 케나이 반도(Kenai Peninsula)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북쪽으로 데날리 국립공원(Denali National Park)에 갈 수 있다. 각 장소마다 추가로 일주일의 시간을 배분해야 하고 알래스카에서 모든 시간과 경비를 낭비할지도 모를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알래스카 Alaska
면적: 591,004 sq miles (1,530,700 sq km)
지리 및 기후
역사
스페인인, 영국인, 그리고 프랑스인 탐험가들이 알래스카 연안에 닿은 적은 있지만, 최종적으로 러시아가 이곳을 지배하게 되었다. 러시아 모피상들이 18세기에 알류샨 열도(Aleutian Islands)와 코디액 섬(Kodiak Island)에 들어와 자기들끼리 잔혹하게 경쟁하며 평화로운 알류샨 인디언(Aleutian Indian)들을 거의 전멸시키고 이곳을 황폐화 시켰다. 모피용 동물들이 멸종되자, 러시아인들은 남동부로 이동하여 틀링잇 인디언들을 무자비하게 정복하였고 모피로 인한 막대한 이익으로 일명, '알래스카에 있는 아메리카의 파리'(American Paris in Alaska)라는 싯카(Sitka)를 세웠다.
1860년대까지 러시아인들은 유럽에서의 나폴레옹 전쟁과 하향하는 모피산업때문에 능력 이상의 채무를 지게 되었다. 1867년 러시아는 미국의 국무장관 윌리엄 H 슈어드(William H Seward)와 알래스카 땅을 에이커당 $2도 안되는 $7,200,000에 팔기로 한 협약에 서명했다. 이에 미국 사회에선 '슈어드의 얼음상자'(Seward's Ice Box)라며 일대 큰 소란이 벌어졌지만, 의회가 결국 이 거래를 승인하였다. 외딴 무법지대에서 부가 점차적으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는데, 고래 떼, 연어 떼의 회귀, 황금이 순차적으로 돈을 만들어 주었다.
쥬노(Juneau)와 더글라스(Douglas)같은 황금을 쫓아 형성된 마을들이 1880년대에 갑자기 생겨났으며, 1893년에 서클시티(Circle City)가 생겼고 '마지막 대모험'인 클론다이크(Klondike) 골드러시(gold rush)가 뒤를 이었다. 스케그웨이(Skagway)의 붐타운에서 거의 3만여명의 꿈에 부푼 사람들이 가파른 칠쿠트 트레일(Chilkoot Trail)을 넘어 금광지대로 내려왔다. 1900년대에는 광부들이 노옴(Nome)으로 이동했고 거기서 페어뱅크스(Fairbanks)로 이동했고, 거대한 구리광산이 케니코트(Kennicott)도 채광을 시작했다. 첫번째 알래스카 영토의 입법부가 1913년 쥬노에 생겼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이 몇몇 알래스카의 섬들을 공격했을때, 거대한 군사기지가 세워졌고 수천 명의 군인들이 이 기지들을 운영하러 오게 되었다. 다가올 해상과 공중에서의 공격에 대한 걱정으로 알래스카 기지까지의 육상보급로가 필요하게 되었고 그 유명한 Alcan(Alaska-Canada) Hwy가 세워졌다. 이 길은 마침내 미국 본토와 외딴 알래스카 영토를 이었으며, 이는 전후 알래스카의 개발에 엄청난 공헌을 했다. 알래스카는 1959년에 주로 승격되었다.
1964년 수난일(Good Friday; 부활절전의 금요일)에 리히터 지진계로 9.2의 강력한 지진이 사우스-센트럴 알래스카를 강타하였고, 이는 새로 탄생한 알래스카주를 아수라장으로 만들어 버렸다. 복구운동은 1968년 북극해의 프루드호 만(Prudhoe Bay)아래로 엄청난 양의 석유가 매장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을때 증대되었다. 1971년 알래스카 원주민 권리의 확립에 대한 법령(Alaska Native Claims Settlement Act)은 부동항인 발데즈(Valdez)까지의 789마일에 걸친 파이프라인을 건설하기 위한 길을 열어줬으며, 파이프라인 건설동안의 수년 간에 걸쳐 지속된 좋은 경기가 앵커리지(Anchorage)를 충분히 성숙된 현대식 도시로 탈바꿈 시켰다.
1971년 부동항인 발데즈(Valdez)까지의 789마일에 걸친 파이프라인을 건설하기 위한 길을 열어줬으며, 파이프라인 건설동안의 수년 간에 걸쳐 지속된 좋은 경기가 앵커리지(Anchorage)를 충분히 성숙된 현대식 도시로 탈바꿈 시켰다.
잠시나마 알래스카는 미국내에서 가장 높은 1인당 국민소득을 자랑했지만, 1986년 유가폭락(당시)으로 그 거품도 가라 앉게 되었다. 불운이 이어져, 1989년 {Exxon Valdez}가 암초에 부딪혀 프린스 윌리암 해협에 1천 1백만 갤론의 원유를 유출시켜 결국 1560마일의 해안선을 오염시키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대규모의 정화노력으로도 단지 14%의 원유밖에 제거하지 못했다.
프루드호 만의 원유생산량이 거대 석유회사와 파이프라인회사들의 인원감축과 함께 감소하고 있다. 알래스카 주둔 미군의 축소는 이곳 경제에 더 나쁜 소식으로 다가왔다. 대규모의 석유와 채광에 대한 새로운 사업계획과 통가스 국립삼림(Tongass National Forest)에 대한 벌목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남아있는 황무지의 개발에 대한 많은 논의가 벌어지고 있다. 클린턴대통령 시절 북극국립야생동물보호지구(Arctic National Wild-life Refuge)에 파이프라인과 유전을 개발시키는 어떠한 법안도 거부할 것이라고 약속해 왔지만, 많은 알래스카 주민들은 이 문제를 주사업을 연방정부가 간섭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행자 정보
알래스카 센터(Alaskan Center; http://alaskan.com)는 버스, 페리, 비행기, 철도 시각표 뿐 아니라 여행 정보도 가지고 있다. 알래스카 인터넷 여행가이드(Alaska Internet Travel Guide; www.AlaskaOne.com/)는 주 전역의 숙박업소 리스트를 가지고 있다. 알래스카에 있는 13개의 모든 국립공원들은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으며 www.nps.gov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데날리 국립공원(Denali National Park)의 경우 www.nps.gov/dena로 접속하면 된다. 판매세는 없으나 대부분의 숙박업소에서는 4%에서 11%사이의 숙박세를 부과한다.
여행 시기
주요 여행지
기초 정보
볼거리
인상적인 [Anchorage Historical & Fine Arts Museum](tel 907-343-4326)은 7th Ave와 A St에 있으며 알래스카 역사와 토착문화가 특징이다($5). Heritage Library Museum(tel 907-265-2834)은 Northern Lights Blvd와 C St에 있으며, 알래스카 원주민의 의상과 무기, 미술품을 전시하며 무료이다.
75번 버스를 타고 엘멘도프 공군기지 야생동물박물관(Elmendorf Air Force Base Wildlife Museum; tel 907-552-2282)과 포트리차드슨 어류, 야생동물센타(Fort Richardson Fish & Wildlife Center; tel 907-384-0431)에 가보자. 두 곳 모두 무료로 운영된다. 아름다운 [도시 공원]으로는 어스퀘이크 파크(Earthquake Park), 러시안 잭 스프링스(Russian Jack Springs; 시립 온실)와 여름에는 산악자전거광들의 천국인 힐탑스키 지역(Hilltop Ski Area; 자전거대여 가능)가 있는 4000에이커의 파노스 200주년 파크(Far North Bi-Centennial Park)가 있다.
해볼만한 것으로는 [자전거타기]로 122마일의 포장된 길이 있으며 노우리스 코스탈 트레일(Knowles Coastal Trail)이 가장 경관이 멋있다. 이 코스는 2nd Ave의 서쪽끝에서 시작하며, Downtown Bicycle Rental(tel 907-279-5293)에서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알래스카에서 가장 많이 등반하는 봉우리는 플랫탑 산(Flattop Mountain)으로 앵커리지 변두리의 기점에서부터 3~4시간의 하이킹으로 오를 수 있다. 알래스카 공유지 정보센타에서 지도를 구할 수 있다.
투어 Alaska Railroad(tel 907-265-2494)에서는 흥미로운 데날리 국립공원 페키지상품을 $269에 내놓고 있다. Chugach Hiking Tours(tel 907-278-4453)에서는 가이드 동반 하이킹을 $45에 제공한다. Alaskan Whitewater(tel 907-333-3001)에는 이글 강(Eagle River)을 따라 여행하는 상품이 있다.
AYH{Anchorage International Hostel}(tel 907-276-3635; 700 H St)은 회원 $15, 비회원 $18이며 여름엔 예약이 필요하다. 친근한 {Spenard Hostel}(tel 907-248-5036; 2845 W 42nd Place)은 요금이 $12이다. {International Backpackers Hostel}(tel 907-274-3870)은 다운타운 동쪽으로 3마일 떨어져 있으며, 요금은 $12이다. B&B가 번성하고 있으며 요금은 $75부터 있다. 방문객센터나 B&B Hotline(tel 907-272-5909)으로 문의하자.
비수기에는 시내 50여개의 호텔과 모텔들이 숙박료를 30%에서 40%까지 할인해 준다. 또한 많은 숙박업소가 공항과 역에서 무료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Arctic Inn Motel}(tel 907-561-1328)은 공항하고 가까이 있으며 싱글 $69, 더블 $79이다. 다운타운의 {Caribou Inn}(tel 907-272-0444; 501 L St)은 $69부터 시작한다. 5th Ave의 일단의 모텔들 속에 {Econo Lodge}(tel 907-274-1515; 642 5th Ave)가 있으며 싱글 $70, 더블 $80이다. {Midtown Lodge}(tel 907-258-7778; 604604 W 26th Ave)에서는 공동욕실을 사용하는 방이 싱글 $60, 더블 $70부터 있다. 도시 외곽의 숙소들은 대체로 더 싸다: {Brown Bear Motel}(tel 907-653-7000)은 Seward Hwy에서 남쪽으로 20분 거리에 있으며 $38이다.
먹거리
{Simon & Seafort's Saloon & Grill}(tel 907-274-3502; 420 L St)은 세기의 전환기같은 장식과 놀랄만한 전망이 특징이며, 음식은 $16부터 있다. {Peggy's Place}(5th Ave)는 집에서 만든 파이로 유명하다. 기이한 {Hogg Brothers Caf}가 W Northern Lights Blvd와 Spenard Rd에 있으며, 하루종일 아침식사만 제공한다. 전통적인 중국음식은 {Panda}(504 E Northern Lights Blvd)에서 먹어보자($7부터).
엔터테인먼트
레저스포츠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여행┃USA } BOSTON 에서 ALASKA까지 '미국 관광이 아닌 진정한 미국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알래스카로 가는 길
[] Alaska Airlinestel 800-426-0333 많은 중소 지방항공사들이 소규모 도시들로 운항하며, '부쉬 플레인'(bush planes)는 대부분의 외딴지역으로 전세운항한다.
<> 버스
<> 기차
<>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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