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두 팔을 쭈욱~ 기지개의 효능

어울령 2011. 3. 9. 09:00

 

출처 CMC 헬스 카페 | CMC 헬스 카페
원문 http://blog.naver.com/cmc_health/50106498292

두 팔을 쭈욱~ 기지개의 효능
겨울잠 자는 신체를 깨우자!

 

만물이 깨어나는 3월을 맞아 기지개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무심코 하는 기지개일지도 모르지만, 기지개도 신체에 미치는 효능이 있고 또 조심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나거나 졸음이 올 때, 피곤할 때에 몸을 쭉 펴고 팔다리를 뻗는 것을 기지개라고 합니다. 영어의 스트레칭‘stretching’과 같은 의미입니다.

 

 

▶ 기지개는 어떨 때 켜는 것이 좋은가요?

잠을 자고 일어나서 기지개를 펴면 척추가 쫙 펴지면서 눌려있던 신경이 살아나게 되며 정신도 맑아집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졸음이 올 때, 피곤을 느낄 때 등 기지개를 켜게 되면 상쾌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기지개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지개는 신체의 관절(인대)과 혈관을 팽창시켜 심장박동수를 올라가게 합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그만큼 빠른 속도로 노폐물, 피로물질 등을 배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 기지개를 오래, 자주 켜면 키가 큰다고 하는데 근거가 있는 얘기인가요?
아침에 일어나시면 찌뿌듯한 느낌이 있으시죠? 밤에 자다가 보면 몸이 뭉쳐집니다. 그러므로 기지개를 켜며 신체를 확장해주면 찌뿌듯한 느낌이 사라지게 됩니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인 어린이들의 경우는 기지개를 포함한 다양한 스트레칭을 통해 성장판을 자극하여 키가 크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지개 켤 때 멍해진다거나 어지럽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는데...

기지개를 켜면 근육, 혈관 움직임 등으로 한꺼번에 많은 혈액이 팔다리로 가서 머리에는 일시적으로 혈액이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급작스럽게 말고 천천히 몸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 기지개를 잘못 켰을 때 다리나 옆구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의 문제입니다. 물론 자세가 바르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마그네슘, 칼슘 등의 전해질 이상일 때도 쥐가 잘 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정기적으로 자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상쾌하게 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글 :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김철민 교수
진료시간표 
온라인 진료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