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진심으로 칭찬하라
- 칭찬은 상대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 자연스런 칭찬은 상대에 대한 관심과 관찰에서 비롯된다. - 칭찬을 잘하려면 무슨 말을 할지 5분 정도 곰곰이 생각해 보라
2.믿고 일을 맡겨라
- 어떤 일을 맡으면 자신이 집단 속에서 꼭 필요한 존재로 여겨진다. - 일을 맡길 때 "부탁한다, 믿고 맡긴다"하고 명확하게 말하라.
3.상대의 영향력을 말로 전달하라
- "자네 앞에서는 왜 그런지 솔직해지는 군" - 부하 직원에게 감동을 줄만한 칭찬의 말을 생각해 보라.
4.상대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소개를 하라
- 남을 소개하는데는 능숙하여야 한다. - 소개해 준 사람에게 기꺼이 나를 던지고 싶을 만큼 기분이 좋아지도록 소개하라.
5.화내지 말고 질책하라.
- 부하를 나무라면 가차 없이 회사를 그만두는 경우가 있다. - 그릇된 행동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지적하라.
6.답을 제시하지 말고 상대의 의견을 구하라
- 답은 상대에게 있다. - 의견을 구하는 것은 "나는 너의 의견을 존종한다"라는 메시지이다.
7.사과하는 것은 힘이다
- 아랫사람에게 고개를 숙일수록 부하 직원은 상사를 신뢰한다.
8.아랫사람이 선택하게 하라.
- 당신은 얼마나 부하 직원에게 선택권을 주고 있는가?
9.부하 직원을 접대하라.
- 부하 직원을 고객으로 생각하고 극진하게 접대하라.
10.메일을 받으면 빨리 답장을 쓰라.
- 상대방에 대한 즉각적이고 세심한 배려가 상대방을 감동시킨다.
11.진심을 담아서 선물하라.
- 선물하는 행위도 칭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 선물하라. ...
- 스즈키 요시우끼의 "칭찬의 기술" 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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