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숨을 길게 내쉬어보자
손이 심하게 떨릴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숨을 들이키면서 천천히 4까지 센다. 그리고 숨을 내쉴 때에는 천천히 6까지 센다. 그다음에 호흡할 때에는 숨을 들이키면서 5, 내쉬면서 7까지 센다. 이런 식으로, 7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9초간 숨을 내쉴 때까지 서서히 호흡을 길게 해보자. 이 비율로 호흡을 10번 정도 반복하라. 이때 만약 가슴 위에 올려놓은 손만 떨린다면, 호흡이 너무 얕다는 뜻이다. 이럴 때에는 호흡을 깊게 해보자. 한줄기 빛이 당신의 복부 깊숙이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는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24 책상 위에 우스꽝스러운 물건을 놓아두자
당신의 유머 감각을 자극하고, 인생에는 일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줄 수 있도록 말이다.
25 중간 점검 상자를 만들어보자
보관해야 할지 말지 확실하지 않은 서류들을 이 상자에 담아두자.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 상자를 정리해보자. 그러면 해당 서류가 필요한지 필요하지 않은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꼭 보관해두어야 할 서류를 버렸을 때에 느끼는 불안감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이 중간 점검 상자를 뒤적여 추려낼 때가 서류를 최신 상태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보자.
26 시간을 편의품이라고 생각하자
시간은 장애물이 아니다. 모든 일이 동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자연의 섭리일 뿐이다. 시간을 당신을 도와주는 로봇이라고 여겨라. 꼭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뒤에서 가만히 서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는 로봇이라고 말이다.
27 눈을 쉬에 해주자
특히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일하는 시간이 많다면, 10분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자. 그저 눈을 들어 사무실을 둘러보거나 먼 곳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컴퓨터 화면에서 적어도 76cm는 떨어져 앉아라. 그리고 모니터에서 방출되는 복사 에너지를 차단하려면 전자파차단 보안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손목에 RSI가 생길 위험을 피하려면 손목 보호대를 사용해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거나 쉽게 자리를 옮길 수 있는 휴대용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8 숙련공을 본받자
기계가 등장하기 이전에 자신의 장비를 애지중지했던 숙련공을 말이다. 전화기의 먼지도 깔끔히 털고, 컴퓨터 화면도 깨끗하게 닦아놓자. 대대로 일하는 사람에게서 그 사람의 도구를 빼앗는다는 것은 죄악이었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일을 돕는 도구를 무시하는 일이야말로 괘씸하기 짝이 없는 짓이라고 생각해보자.
29 가장 즐거웠던 일들을 기록해보자
기록을 남기다보면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 심지어는 평생 어떤 일을 겪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수많은 경험 중에 가장 즐거웠던 경험은 무엇인지, 앞으로 살아가면서 더 큰 즐거움을 느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혹은 가장 나빴던 일들을 기록해볼 수도 있다. 그리고 당신이 겪은 나쁜 경험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이런 일이 또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문해보자. 그러면 당신 인생이 점점 멋있어지는 거지.
30 밝은 사람이 되어라
밝다는 것은 까불거나 경솔하거나 무례하다는 것과는 다르다. 밝다는 것은 운명의 면전에서 승리의 춤을 출 수 있는 우아한 능력이다. 점잔을 빼느라 둔할 만큼 느리게 행동하는 것과는 대조되는 삶의 태도다. 밝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그러나 꼭 그래야 한다고 괴로워하지는 말라. 나무에서 잎사귀가 떨어지듯 아주 자연스럽게 변하라. 근육을 빨리 풀고 싶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라. 어깨를 높이 들어 올렸다 서서히 내리면 된다. 1분 정도 이 동작을 반복하라. 어깨를 내릴 때에는 가능한 한 깊게 호흡하라. 그러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다스려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31 어깨를 들어 올렸다 내려보자
근육을 빨리 풀고 싶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라. 어깨를 높이 들어 올렸다 서서히 내리면 된다. 1분 정도 이 동작을 반복하라. 어깨를 내릴 때에는 가능한 한 깊게 호흡하라. 그러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다스려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32 미소를 띤 채 잠들어보자
잠자기 전에 우스갯소리나 익살맞은 이야기를 떠올려보자. 배우자가 있다면 함께 웃어보자. 이렇게 한참 웃다가 잠을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있어서 원기가 회복된다.
33 잠자리에서는 절대 일하지 말자
잠자리에 누워 보고서를 읽고픈 유혹이 생길지라도 그러지 말라. 일과 휴식의 경계선이 희미해질 뿐만 아니라 잠을 자야 할 시간에 온통 일에 정신이 팔려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 자기 전에 책을 읽는 것은 좋다. 그러나 사회문제를 다룬 책은 오히려 뇌가 활기를 띠게 만들므로 피하자. 또한 곰곰이 생각에 잠기게 만드는 시집이나 소설도 좋지 않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