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고난주간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죄인된 우리를 의인의 자리로 옮겨주시고
영생을 선물로주신 그 은혜와 사랑을 생각하며
갈보리 십자가의 그 처절함을 묵상하며 주님을 깊이 만나는
귀한 고난주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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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주간 (미디어 금식) 이란 ?
미디어 금식이란 "밥(음식)" 보다 청소년 세대들이 즐기는 미디어
(게임, 채팅,만화,개인홈피, TV, 잡지등)사용을 스스로 절제하도록 함으로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그 고통과 사랑을 묵상케 하는 청소년 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문화적 금식을 말합니다
<미디어 금식>의 취지는 전체 크리스천을 대상으로 한
부활절 캠페인으로 고난주간 미디어 금식을 통해
예수님의 고난에 참예케 하는 캠페인입니다.
고통과 고난없이 축복만 누리려는 요즘 N세대에게
고난은 성장과 축복을 가져오는 과정이며,
축복의 위장임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이 있었기에,
부활의 영광이 있었음(No Cross, No Crown)을 나누는 캠페인입니다.
현대인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보다
문화적 이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TV 보지 않기, 컴퓨터 게임 하지 않기, 만화 보지 않기,
휴대전화 문자 보내지 않기에 더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현대인이 음식을 먹지 않는 것보다 어려움을 더 느끼는 만큼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했다는 느낌을 갖는다는 점에서
미디어 금식의 참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뉴질랜드 호산나교회
1. 고난주간에 예수의 생활 일람(1)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2. 고난주간에 예수의 생활 일람(2)
일자 요일 일명 사건명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첫째날 일 개선의날 예수 나귀 타시고 예루살렘 입성 21:1-11 11:1-11 14:27-44 12:12-19 둘째날 월 권위의날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성전을 청결케 하심. 21:18-19 11:12-14 19:45-48 셋째날 화 논쟁의날 무화과 나무가 마름 21:20:22 11:20-25 예수의 권위에 대한 질문. 경고의 세가지 비유(두아들, 악한농부.혼인잔치) 21:23-27 11:19-33 20:1-8 바리새인과 헤롯당이 예수께 질문, 메시야에 대한 예수의 질문 22:15-40 12:13-39 20:26-40 바리새인을 책망하심 과부의 연보에 대하여 칭찬하심 23: 12:38-40 20:45-49 헬라인이 예수잡을 것과 죽일 것을 예언함 (밀알의 비유) 12:20-36 유대인이 예수를 배척함, 24:1-14 13: 21:5-38 12:39-50 막 14:1-11은 화요일 설도 있고 수요일이라고 넷째날 수 A은퇴일 가롯유다의 반역(문둥이 시몬집 초대)26:17 화요일 다섯째 날 목 최후 성찬의 날 최후의 성만찬. 예수그리스도의 고별사. 중보의 기도(요 17:1-23) 26:17-30 14:12-26 22:7-30 13:1-30 여섯째 날 금 고난의 날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반여과 예수의 포박 26:30-40 14:26-32 -43 22:39-46 18:1- 안나스와 가야바의 심문 26:50 14:53-72 23:54-71 18:12-27 빌라도의 심문 27:2,11- 31 15:1-20 23: 18:28-29 십자가의 고난 27:32-56 15:21-41 23:26-45 19:16-37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를 장사함 27:52-62 15:34-47 23:50-56 19:38-42 일곱째 날 토 무덤의 날 무덤을 파수군이 굳게 지킴 27:62-66 여덟재 날 일 부활의 날 부활의 새벽 28:1-10 16:1-17 24:12 파수군이 부활의 사건을 제사장께 보고, 엠마오 도상의 예수 28:11-15 16:12-13 24:13-35 도마와 다른 제자들에게 예수 나타남 16:14 24:36-43 20:19-25 3. 십자가의 사실로 이루어진 구약의 예언 (1) 제자에게 배척 당하심(시 41 : 9, 눅 22 : 48). 4. 십자가 사후에 일어 난 사실들 (1) 지진으로 성전 휘장이 찢어짐(마 27 : 51). 5. 고난에 관한 금언 ·격언 ·속담 (1) "고난은 축복을 갖다 주는 지름길이다. " -M. 루터- (10) 고난이란? 좋은 것이다. 6. 참혹한 십자가 십자가(Cross)는 라틴어 '크룩스(crux)'라는 말에서 온 것으로 '고문대(拷問臺)'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만든 형벌 가운데 가장 참혹한 것이었습니다. 7. 십자가 위에서 남기신 예수님의 일곱마디 말씀 (가상칠언)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린 것이 오전 9시이고, 운명한 것이 오후3시니 십자가 위에서 6시간 동안 생명이 유지되어 있었습니다. 빨리 죽지 않고 모든 고통을 겪으며 서서히 죽기 때문에 십자가 처형은 가장 고통스러운 처형 방법인 것입니다. 이상 일곱 마디 중 처음 세 마디는 9시부터 12시 사이에 말씀하셨고, 12시부터 3시까지 세 시간 동안 갑자기 온 땅이 어두워졌습니다. 그 세 시간 동안 예수는 한마디도 말씀하지 않으셨고 오후 3시에 예수께서는 나머지 네 마디 말씀을 연거푸하시고 운명하셨습니다. 출처 :http://dobong.fgtv.com/easter-11.htm
(십자가 상의 예수님)
21:12-17
11:15-19
21:28-
22:14
12:1-12
12:1-12
22:41-46
12:35-39
20:41-44
12:41-44
21:1-4
예루살렘의 멸망과 말세를
예언함
하는 이도 있어 잘 알 수 없다. 수요일은 예수께서
조용히 하루를 보낸 날인가도 하고 막 14:1-11 이라고도 한다.
B 기도일
예수 죽이기로 함으로 은퇴일이라 함.
예수가 밤마다 베다니에 나가시니 이 날은
거기서 조용히 겟세마네서 기도했을 것임
26:31-35
14:27-31
22:31-38
13:31-
16:33
17
26:47-50
14:43-52
22:47-53
18:1-11
27:10
15:1-
29:56
(2) 은 삼십에 팔리심(슥 11 : 12, 마 26 : 15).
(3) 심문 당하실 때 잠잠하심(사 53: 7, 마 26 : 63).
(4) 강도와 함께 못 박히심(시 22. 16,사 53 : 12,눅 23 : 39-43).
(5) 옆구리 창 맞음(요 19: 34-39, 슥 12 : 10).
(6) 신 포도주를 드림(시 69; 21, 요 19; .29).
(7) 의복을 제비 뽑음(시 22 : 18, 요 19 : 24).
(8) 다리뼈를 꺾지 않음(시 34 : 20, 요 19 : 31-37).
(9) 부자의 무덤에 장사됨(사 53; 9, 마 27 : 57-60)
(2) 무덤이 열림(마 27 : 52).
(3) 백부장의 증거(마 27; 54).
(4) 무리들의 확신(눅 23; 48).
(5) 도적의 다리를 꺾음(요 19 : 31-32).
(6) 옆구리 찌름(요 19 : 34).
(7) 장사 지냄(요 19 : 38-42).
(8) 무덤 봉하고 파수꾼 세움(마 27 : 66).
(2) "하나님 앞에 진실되게 살려고 하는 이는 고통을 보석으로 삼는다. " -하천풍언-
(3) "고난은 성공의 축대를 쌓는 것과 같다. " -M.NL. 영안-
(4) "고생보다 더 중요한 교육은 없다. " -지스레지-
(5) "고난을 모르는 사람보다 더 불쌍한 사람은 없다. " -도미트 아쓰 -
(6) "고난이 크면 클수록 그 영광도 크다. " -M. T시세로
(7) 초년 고생은 말년 낙의 근본이라. 네가 자라면 오복이 구비하고 남이 우러러보는 사람이 되리라." -이광수 -
(8) "대부분의 생의 고난은 우리 자신이 햇빛에 서 있기 때문에 생긴다" -에머슨-
(9) "고난은 하나님의 심부름꾼이다. 어려움이 우리에게 찾아 왔을 때, 우리는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선물로써 하나님의 신임의 증거 라고 간주해야 한다. " -비쳐(H.W. Beecher)-
십자가의 형벌은 고대 여러 민족들 사이에서 이미 통용되어 왔던 사형법 이었습니다. 알렉산더 왕도 그가 점령한 지역에서 반기를 드는 사람들을 즐겨 십자가에 매달았던 것 같습니다. 그는 드로 사람 일 천명을 십자가에 처형했다고 합니다. 에스라 6 : 11에는 파사의 다리오 왕이 조서를 내리는데 자기의 명령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십자가에 달아 매어 죽이라고 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마제국에 와서는 노예만을 십자가에 죽였으나 때로는 로마 시민권을 가진 사람이라도 중죄(로류)를 범한 경우 이를 적용시켰습니다. 그러나 너무도 참혹했기 때문에 로마 본국 내에서는 가급적 십자가 형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콘스탄틴 황제가 십자가 형벌 금지령을 내렸고, 그 후 이 사형법은 자취를 감추게 되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매달릴 죄인이 아니었습니다. 다만 하나님의 구속 사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 참혹한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신 것입니다. 이미 구약에서 예표로 알려진 것과 같이, 십자가를 쳐다보는 사람은 죽지 않으리라는 그 말씀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류 구원이란 신학적 의미를 가진 사건이었습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 2 : 6-7)
이 6시간 동안에 예수는 일곱 마디 밖에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4복음서에 나타난 것을 종합해서 순서대로 적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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