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이미지 리더십
1. Face_표정관리를 잘하라
무표정한 얼굴은 상대의 마음을 닫게 한다. 처음 만나는 사람이나 아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입가에 미소를 띄우는 습관을 길러라.
양 입꼬리가 위쪽으로 향하는 느낌으로 의식적으로라도 미소지어라. 그러면 수 개월, 몇 년 후의 당신의 얼굴은 어느새 부드러운 인상의 소유자로 변할 것이다.
평소 운전할 때나 한가할 때 “위스키”"와이키키”라고 반복해 소리내어 보라(이때 발성을 야무지게 내야 한다). 입꼬리 근육을 단련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자신이 닮고 싶은 인물(Image Model)의 사진을 붙여 놓고 표정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다.
2. Fashion_패션 감각을 키워라
공식적 자리인 비즈니스에서는 비즈니스 정장(슈트)을 입어야 한다. 슈트는 품이 잘 맞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슈트의 색은 진감색(Naby Blue)이 베스트 컬러이며 진회색·청회색·회갈색의 어두운 컬러여야 신뢰감을 준다.
드레스 셔츠는 상대 회사가 보수적이라면 흰색 셔츠가, 진보적이라면 블루 셔츠가 적절하다.
회색 계열이나 브라운색 계열의 셔츠는 깔끔한 비즈니스의 이미지와 상반되는 색상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는 꼭 지켜야 하는 패션 룰이다. 패션 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주변에서 옷 잘 입는 사람들을 유심히 살펴보라.
T.P.O.(Time·Place·Occasion)에 맞는 패션 연출법을 익히려면 패션 잡지를 보거나 할리우드 배우의 영화 속 이미지를 따라잡는 것도 효과적이다.
3. Manner_매너 좋은 사람이 돼라
비즈니스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매너가 좋지 않아 낭패를 본 경험을 누구나 해 보았을 것이다. 세련된 매너를 연출하는 사람은 더없이 매력적이다.
어차피 정보화시대, 내용은 비슷비슷한데 작은 매너의 부재로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면 얼마나 억울한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입장 바꿔 생각하기’를 떠올린다면 상대를 배려하는 방법이 나오게 마련이다.
4. Voice_목소리를 단련시켜라
때때로 남성의 품격 있는 목소리는 외모를 능가하는 힘을 발휘한다. 특히 비즈니스 상대가 여성인 경우 목소리는 더욱 중요하다.
평소 대화를 할 때 정확한 입모양을 만들어 발음을 정확하게 하라. 그리고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분이 나쁘면 기분 나쁜 목소리가 나오기 때문이다.
외국 영화에 한국 성우의 목소리가 더빙된 주말의 명화를 활용하라. 영화를 보면서 상황에 걸맞은 성우의 멋진 목소리를 내보면 매우 효과적이다.
5. Body Language_몸으로 말하라
한국인의 보디랭귀지는 표정만큼이나 밋밋하다. 바른 자세와 세련된 포즈, 대화할 때의 적절한 제스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평소 대화할 때 작은 손 동작부터 구사해 보자. 가급적이면 자연스럽게 손가락을 붙인 제스처가 깔끔해 보인다.
6. Communication_커뮤니케이션 능력 길러라
의사 전달 능력은 이미지 리더십에서 상당히 중요시된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엘버트 메러비안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를 표정·제스처·태도 등의 시각적 요소가 55%, 목소리가 38%, 언어는 7% 차지한다고 밝혔다.
그만큼 시각적 이미지가 중요하다.
참고로 상대의 마음을 여는 ‘SOPTEN’기법.
S- Smile(미소), O- Open posture(열린 자세), F- Forward lean(상대를 향해 몸 앞으로 기울이기). T-Touch(악수 등의 신체접촉), E-Eye contact(시선 마주보기), N-Nod(상대가 말할 때 고개 끄덕이기).
7. Star Ship_카메라를 즐겨라
더욱 넓은 비즈니스의 바다를 헤엄치고 싶다면 카메라를 두려워 하지 말라.
신문 등의 인터뷰가 있을 경우 의상 계획, 헤어스타일은 깔끔하고 단정하게, 메이크업은 기본이다.
TV 인터뷰라면 기사 내용에 맞는 제스처까지 연출해 보고 거울 앞에서 연습해 보라.
이제 스타만 카메라를 즐기는 시대는 지났다. 평범한 ‘나’지만 카메라 세례를 받을 준비는 미리 해 두자. 행운은 늘 준비하는 사람에게 온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