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스크랩] 머리를 가볍게 해주는 지압법

어울령 2010. 3. 8. 23:12


머리를 가볍게 해주는 지압법

 

왜 이렇게 시험기간만 되면 가슴이 답답할까? 딱 5분의 시간으로 집중력을 높이고 맑은 정신을 가지게 하는 간단한 지압을 해보자. ‘성적=노력*집중력’ 이라고 하지 않던가. 힘든 시험기간 집중력 높이고 A+을 향해 산뜻하게 출발!

 

<사진ㆍ도움말_자생한방병원 웰빙건강센터 박영은 원장>

 

▶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없애는 지압

<소부혈 지압> 소부혈은 심장과 소장에 연결되어 있는 경혈로 흉부 기능을 관장한다. 불안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과 소화장애 등의 증상에 효과적이다. 위치는 주먹을 쥘 때 새끼손가락과 약손가락의 끝이 닿는 사이에 있다. 허리를 펴고 반듯이 앉거나 누워 눈을 감고 천천히 심호흡을 3회 정도 반복한다. 심호흡을 하면서 소부혈을 약 5초 이상 지그시 압박한다. 이때 숨을 들이마신 후 지압하고, 지압을 풀면서 숨을 내쉰다. 양손을 번갈아 가며 전체적으로 5회 정도 반복한다.

 

<기해혈 지압> 배꼽 아래 2cm부분에 있는 기해혈은 단전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곳을 자극하면 기를 다스릴 수 있고 우울증을 풀어줄 수 있다. 주로 신경쇠약, 스트레스성 가슴답답증, 조울증에 효과적이어서 시험을 앞두고 예민해진 학생에게 활력을 준다. 그밖에 복통, 피로감, 소화장애를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먼저 편안한 자세로 눕는다. 눈은 감고 턱에서 힘을 뺀 상태로 가볍게 입을 벌린다. 정신은 배꼽 아래 기해혈에 집중한다. 무릎을 가볍게 약간 구부린 후 양 손의 중지를 모아 기해혈 위에 놓는다. 심호흡을 천천히 들이마신 후 내뱉는다. 숨을 완전히 내뱉은 후 정지 상태에서 기해혈을 2~3초 정도 지그시 지압한다. 다시 심호흡을 한다. 호흡과 지압을 5~10회 반복한다.

 

▶ 집중력을 높이는 지압

<백회혈 지압> 우리 몸의 경맥이 집중되는 혈자리인 백회혈은 각종 통증과 정신질환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특히 건망증, 집중력저하, 머리 무거움, 목이 뻣뻣해지는 항강증에 효과적이다. 위치는 머리 정중앙 최상단 부위로 양 귀를 앞으로 구부려 귀 끝에서 곧추 올라가 머리 정중선과 만나는 지점이다. 양 손으로 머리를 감싸듯이 얹고 양 손의 중지를 모아 백회혈을 지그시 지압한다. 허리를 바르게 펴서 앉은 상태에서 3초 정도 지압할 때 숨을 들이마시고, 지압을 천천히 풀면서 숨을 내쉰다. 눈을 감고 정신을 백회혈에 집중한다. 5회 정도 반복하고 눈을 뜬다.

 

▶ 눈의 피로를 없애는 지압

<찬죽혈 지압> 공부하다 눈이 피곤하고, 머리가 무거울 때는 눈썹 안쪽 끝 부분의 찬죽혈을 눌러주면 금세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통, 어지럼증은 물론 아침에 얼굴이 부었을 때도 찬죽혈을 자극하면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눈썹이 시작하는 찬죽혈을 검지 손가락으로 지그시 2~3초간 반복해서 누르거나, 원을 그리며 문질러준다.

 

▶ 머리 무거움증과 두통을 해소하는 지압

<태양혈 지압> 태양혈 지압은 모든 두통과 머리의 피로를 해소하며 머리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집중력 향상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이곳을 자주 자극하면 눈의 피로까지 함께 다스릴 수 있다. 태양혈은 눈썹 끝과 눈의 바깥쪽으로 눌러보았을 때 오목하게 들어가는 좌우 부위에 하나씩 있다. 척추를 바르게 펴고 앉아서 머리를 바르게 하고 눈을 감는다. 양쪽 태양혈을 엄지 손가락으로 다소 아플 때까지 3~5초 정도 지그시 압박한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압박하고 숨을 내쉬면서 압박을 푼다. 양쪽을 함께 5회 정도 반복한다.

 

<헤럴드경제 자매지 캠퍼스헤럴드(www.camhe.com) 제공>

 

 

 

출처 : bumchon
글쓴이 : 범촌 원글보기
메모 :